Thursday, November 21, 2019

Following Breath

Guided Meditation: 숨을 따라가며


주의깊은 숨쉬기 수련은 지금도 40년 또는 50년 이상 꾸준히 수련한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수련이며, 부처님이 직접 가르친 수련입니다 [Anapanasati Sutta]. 아래의 가타(gatha)는 16개의 연습으로 나누어져 있는 이 수련을 요약한 버전 중 하나입니다:
숨을 들이쉬며, 나는 들숨을 알아챈다.
숨을 내쉬며, 나는 날숨을 알아챈다.
들숨이 점점 깊어지며, 날숨은 점점 천천히 나간다.
들숨에 나는 고요해지며, 날숨에 나는 편안해진다.
들숨에 나는 미소 짓고, 날숨에 내 마음을 놓아준다.
숨을 들이쉬니, 지금 이 순간만이 있다.
숨을 내쉬니, 정말로 행복한 순간이다.
오늘날과 같이 바쁜 사회 안에서 살면서, 가끔씩 나의 숨을 알아채면서 쉴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운입니다. 이러한 주의깊은 숨쉬기는 별도의 명상 시간 뿐만 아니라 하루중 어느때나 혼자서도 할수 있습니다. 위의 구절들을 더 축약해서 다음과 같이 기억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:
들숨, 날숨.
깊어지고, 천천히.
고요, 편안.
미소짓고, 놓아준다.
지금 이순간, 행복한 순간.
Thich Nhat Hanh (1990, 2006). Present Moment, Wonderful Moment. Parallax Press. p.31-33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